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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획과 구성은 좋았으나 감독이 망친 태평양 전쟁 영화, <미드웨이, 하나977>
    카테고리 없음 2020. 3. 10.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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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드웨이>은 2차 세계 대전 당시 미국과 쵸쯔봉이 벌인 태평양 전쟁의 전환점이 된 미드웨이 해전을 다룬 영화이다. 영화가 시작되면 당시 전쟁터에서 기록한 전쟁 필름이 영화 곳곳에 등장한다는 것을 알려준다.영화는 미국 폭격기 전대가 최초의 본토를 폭격하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이 전대가 미드웨이 해전을 유발한 미국의 두리틀 폭격대다. 두리틀이라는 이름은 폭격 편대를 이끈 편대장의 이름을 딴 것이다 두리틀 폭격대는 항공모함 호넷에 실려 하쓰모토 근해까지 접근했다. 본토를 폭격한 후에는 국가로 회피했습니다. 광고포고를 앞두고 진주만을 폭격한 첫 번째 책에 대한 미국의 복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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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시 하나봉 군부는 항공모함에서 폭격기가 날아올 줄은 꿈에도 몰랐다. 그 때문에 두리틀 폭격기 전대의 공격에 대응할 수 없었다. 천황이 살고 계신 땅에 공습이 있었던 것은 신하 입장에서는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하나였다.해군의 야마모토 사령관은 이 사건을 계기로 태평양에서 미군 폭격기가 출격하는 현실성을 완전히 없애기로 자결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미 공군 전력을 하와이 건너편으로 밀어내야 했습니다. 태평양 중에 거점을 확보하는 것이 급선무였습니다. 가장 적절한 후보지가 바로 미드웨이 섬이었다. 하나봉 해군은 통신으로 주고받는 암호문에서 미드웨이 섬을 AF라고 불렀습니다.암호문에 자신이 있는 AF가 어딘지 확신할 수 없었던 미군 정보부는 허위 정보를 유출한 뒤 그 정보를 인용한 하나봉군의 통신을 감청해 AF가 미드웨이임을 확인했습니다. 적의 작전 지점을 발견한 것은 매우 큰 성과였다. 당시 미군 정보부는 하나봉군의 암호통신을 해독하는 등 정보전에서 압도적 우위를 점하며 전쟁을 승리로 이끄는 데 크게 기여했다.


    영화는 시종 하나관의 미군 함대와 하나봉함대 지휘부를 번갈아 보여주며 당시 어떻게 양국이 미드웨이 해전을 준비했는지를 긴박하게 보여준다. 놀랍게도 이 해전의 승리를 가른 결정적 요인은 곧바로 미군을 두둔한 행운과 진주만 습격으로 자신만만해진 해군 지휘부의 자만심입니다.결정적으로 하나 본 함대는 항공모함을 중앙에 둔 미국 함대를 너희 늦게 발견했습니다. 미국 함대의 위치를 파악한 후 무선 봉쇄로 인해 그 사실을 자기 구름 제독에게 연락하지 않은 야마모토 사령관 참모진의 실수도 결정적입니다. 자신의 거미 측이 미국 함대를 발견한다는 참모진의 견해는 시기적절 기원에 패배의 원인이 되었습니다.미드웨이섬을 공습한 하나차 습격대를 항모로 받아들이기 위해 공격을 늦춘 선택은 미드웨이 해전의 승부를 가른 결정적인 패착입니다. 참모진 중 야마구치 다몬 소장은 "하나차 습격대 전원을 희생하더라도 당장 미국 함대를 공격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그의 주장이 먹혔다면 하나봉군은 수백명의 숙련된 전투기 조종사와 제로기를 잃었을 텐데도 승리를 챙겼을지 모른다. 군을 지휘하는 장군은 아무리 부하를 사랑해도 전쟁의 청사진을 가장 빨리 손에 넣어야 하며, 느낌에 현혹되지 말고 사소취대할 수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영화는 보여준다.​ 돌아오는 공격기와 공격을 준비하던 2차 공격대가 항모 갑판에서 혼란한 덕분에 하나봉궁 공격대는 발견한 미국 항공 모함에 대한 공격을 못 했다. 오히려 피해를 보더라도 선제공격이 중요하다고 판단한 미군측이 출격시킨 뇌격기가 순차적으로 본 항모를 공격해 왔다. 미군 뇌격기가 하는 거던 함대에 큰 피해를 주지 못한 채 막대한 피해를 받았을 뿐이지만 그 희생 덕분에 욕타웅에서 출격한 뇌격기 편대가 하는 같은 항모 세척을 6분 만에 수장시킬 수 있었다.


    미국과 Japan의 태평양전쟁 국면을 극적으로 바꾼 전쟁답게 영화가 표현하는 해전의 규모는 엄청나다. 특히 감청과 암호를 해독하고 상대 항모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양쪽에서 경쟁하는 장면은 전투 장면만큼이나 긴박감과 관심을 불러일으킨다. 이곳에 모아둔 당대 최고의 배우를 보는 것 역시 또 다른 즐거움이었던 <벤허>로 유명한 찰튼 헤스턴을 비롯해 <황금연못>의 헨리 폰다, 아카데미 남우조연상에 빛나는 제스처를 보이고 있습니다.스코반, "케이프·피아"의 로버트 미에チョ등이 미군 함대 지휘관이나 참모진으로 등장해, 영화를 빛낸다. 영화의 전반적인 질을 고려하면 닭 잡는 데 소 잡는 칼을 쓴 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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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G기술이 발달하지 않았던 당시의 영화제작 기술은 감안해야 하지만 대작영화로서 아쉬운 부분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당시의 기록 필름을 영화에 써서 현장감과 리얼리티를 재현하려고 한 것은 좋았다, 인용한 필름과 직접 찍은 필름의 톤이 전혀 달라서 정 스토리가 오히려 촌스럽다는 느낌이 들고 말았다.기록필름을 사용할 정도로 현장감을 철저히 살리려 했는데도 등장하는 항모과 항공기에 대해 충분한 고증 과정을 거치지 않은 것은 비난받아 마땅하다. 이 영화를 본 밀덕들이 가장 화가 난 것이 바로 이 부분이었다고 합니다.이 영화에서 가장 이해하지 못한 것은 병사 한명이 모두 영어를 말하는 것이었다 영어를 해도 원어민 수준으로 잘해요. 군복이 아니라면 1개 본군이 아니라 1개 본계 미군처럼 생각해도 무방할 정도다. 주인공 아들과 하나봉녀의 뜻밖의 러브스토리도 이야기의 맥을 끊는 아이 웅덩이이긴 하지만 하나봉군의 영어 구사에 비하면 어린이교 수준이었다.장면마다 자세히 보면 영화의 약점이 대충 드러나지만(하나봉군의 영어구사 부분은 댁에서 하는 스토리가 없다), 이 영화의 아쉬운 점은 태평양전쟁을 다룬 드라!드라!와 비교해 보다 극명하게 드러난다.​ 하나봉궁의 진주만 기습을 다룬 영화는 마이클 베이 감독이 연출한<진주만, 200하나>이 있기는 하지만,'진짜'을 조망하고 싶으면 하나 970년 믹크로 하는 거야 이 합작해서 만든<도라, 도라!도라!>을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미드웨이>에 비해 명성이 자자한 배우가 주연이지만 진주만 습격까지의 과정 표현은 그야말로 넘지 못할 벽이었다.의욕과 열정이 아무리 넘쳐도 기획과 시과인리오를 장면으로 표현하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 미드웨이는 기획 작정과 시과인리오는 좋았던 반면 표현 과정에서 하나방 관객조차 용납할 수 없는 기본적인 실수를 범함으로써 흥행 기회를 스스로 날려버렸다. 영화로 밥 먹는 사람들이 그토록 기본적인 실수를 했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을 정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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